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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튜닝중 쉽게 접근할 수 있는것중 하나가 휠 스페이서 튜닝이다.

손쉽게 장착할 수 있기에 많은 차량에서 튜닝을 한다.

 

Eibach 20mm Pro-Spacer Hubcentric Wheel Spacers (05-14 All)

 

휠 스페이서 장착시 장단점을 알아보자.

 

장점

  • 휀더와 휠 라인을 맞춰서 스포티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 다른 부품간의 간섭을 피할 수 있다.(브레이크, 캘리퍼, 서스펜션등)
  • 차폭(윤거)이 넓어짐으로 하중이동량 감소 효과가 있다.(대략 1~2%)
  • 하중이동량 감소 효과로 코너링시 타이어 그립 증가로 안정적이다.

단점

  • 휠이 위아래로 움직일때 휀더와 타이어의 간섭이 생길 수 있다.
  • 제조사에서 설계할때 특정 설계목표에 맞도록 고려하여 설계했을 것이기에 정확히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예측하기 어렵다.
  • 휠허브와 베어링 등의 내구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 관련 부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늘어날 수 있다.
  • 조향시 핸들이 무거워 지는 영향을 줄 수 있다.

 

위와같은 장단점들이 존재하며,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순정으로 휠 스페이서를 제공하지 않지만 포르쉐의 경우는 순정으로 휠스페이서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선택은 소비자의 몫.

 

통상적으로 25mm 이하로 적용시 큰 영향이 없다고 생각된다.

 

2020-05-31 리어쪽 휠 스페이서 장착 이후 새로 구입한 프론트 스페어서를 장착해 보았다.

 

퇴근 하여 저녁 식사 후 후다닥 진행을 해본다.

 

준비물

  • Wheel SPACER(Eibach Pro-Spacer Kit - Front) 20mm
  • 소켓(17mm, 19mm, 21mm)
  • 전동임팩렌치
  • 토크렌치
  • 리프팅 잭
  • 타이어 고임목

과거 리어 휠 스페이서 장착시 준비한 준비물 사진

 

작업순서

  • 타이어 고임폭을 이용하여 뒷바퀴가 움직이지 않도록 받쳐 놓는다.
  • 리프팅 잭을 정확한 위치에 배치하고 17mm 소켓 연결후 임팩렌치를 이용하여 차량을 충분히 들어올린다.
  • 21mm 소켓을 장착 후 전동임팩렌치로 휠을 분리한다.
  • 리프팅 잭을 100% 신뢰할 수 없기에 안전을 위해 분리한 휠을 차량 하부에 넣어 놓는다.
  • 19mm 소켓을 이용하여 휠 스페이서를 장착한다.(머스탱의 경우 100ft.lb 토크를 사용한다.)
  • 손으로 너트를 돌려 휠을 장착한다. (꼭 손으로 하세요. 나사선은 소중하니까.)
  • 리프탱 잭을 내린다.
  • 적정 토크값으로 세팅한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휠 너트를 조여준다.(머스탱의 경우 100ft.lb 토크를 사용한다.)
  • 나머지 1개의 앞바퀴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3/8 인치 수공구 소켓이라 젠더를 이용하여 토크렌치와 연결

 

특이점

머스탱의 경우 휠 스페이서 장착시 휠 장착과 동일하게 100ft.lb 토크를 사용하여 장착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임팩소켓의 두께가 두껍기에 사용할 수 없어 일반 19mm 소켓을 사용한다.

더군다나 앞바퀴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앞뒤로 돌아가는 형태라 단순히 토크렌치로 너트를 고정시킬 수 없다.

아래 사진처럼 반대방향으로 힘을 주면서 진행해야 한다.

아래 사진처럼 진행을 한다는건 정말 힘이 좋은 사람들이나 가능할 것으로 본다.

CJ PONYPARTS 사에서 제공하는 프론트 휠 스페이서 장착 방법

와이프와 함께 둘이서 진행을 해보았지만 결국 100ft.lb 토크의 힘보다 부족하여 포기하게 되었다.

결국 전동임팩렌치로 체결할 수 밖에 없었다.

대단한 미국사람.

 

장착을 완료 후 휀더와 휠 라인을 살펴보았다.

휀더와 휠 라인을 잘 맞춘듯 싶지만 자세히 보면 조금 튀어 나온거로 판단된다.

리어쪽에 25mm 휠 스페이서를 장착했더니 휀더보다 살짝 튀어 나와 있기에 프론트는 20mm를 구매해서 장착을 했는데 보기에 따라 아주 살짝 튀어 나온다.

결론은 앞뒤 모두 15mm 휠 스페이서가 정답이라 생각된다.

머스탱은 휀더와 공간이 넉넉하기에 간섭은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머스탱의 특징중 하나가 휀더와 타이어 사이에 공간이 많아 다운스프링 장착을 하기도 하는데, 기본적으로 차체가 낮다 보니 휠하우스의 공간을 줄이고자 하면 더더욱 낮은 높이 때문에 운행이 불편해 진다.

 

머스탱 동호회에서 동일 차량에 앞뒤 모두 25mm 휠 스페이서를 사용해야 휀더와 휠 라인이 딱 맞게 떨어진다고 하는 사람들은 뭔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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